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8세이상 보드게임

보드게임 젝스님트를 소개합니다.

by MITBOM 믿봄 2020. 2. 3.
반응형

1996년 멘사 선정 최고의 두뇌 게임!

젝스님트

 

게임연령 : 만 8세 이상

게임인원 : 2~10명

게임시간 : 20분

 

구성물 : 카드104장 & 규칙서

 

<게임목표>

 게임이 끝났을 때,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이깁니다.

 가져간 카드에 표시괸 소의 머리 수만큼이 벌점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카드를 가져가지 않도록 게임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

 점수 기록을 위해 종이와 연필은 준비합니다.

 (요즘은 워낙 스마트한 시대니까  스마트폰 메모장에서 기록이 충분히 가능하니~~~

 따로 연필과 종이를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드를 잘 섞은 뒤, 열 장씩 나누어 줍니다.

 받은 카드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손에 듭니다. 

 남은 카드는 뒷면이 보이게 더미를 만들어 한쪽에 놓습니다.

 

<시작 카드 배치하기>

나누고 남은 카드 더미 맨 위에 있는 네 장을 펼쳐 세로로 놓습니다. 

이 네장이 4개 가로줄의 시작 카드 입니다.

남은 카드 더미는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진행>

1. 카드 내기

 각자 손에 든 카드 가운데 한 장을 뒷면이 보이게 자기 앞에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모두 동시에 카드 앞면을 공개합니다.

가장 낮은 숫자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부터 바닥의 4개 가로줄 중 한 곳에 자기  카드를 놓습니다.

카드는 그 줄의 맨 오른쪽에 놓아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두번째로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낸 사람이 4개 가로줄 중 한 곳에 카드를 놓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두 자신의 낸 카드를 4개 가로줄 중 한 곳에 놓으면 한 라운드가 끝납니다.

 

<카드는 어떤 식으로 놓나요?>

*규칙1 : 오름차순으로

  카드에 적힌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 수록 커져야 합니다.

*규칙2 : 차이가 자장 작은 줄에

 그 카드를 놓을 수 있는 가로줄이 여럿일 때는, 차이가 가장 작은 쪽에 놓아야 합니다.

<그림2> 1라운드가 끝났을 때의 모습

 

예) 위의 그림에서 각 가로줄의 시작카드는 12 ,37, 43, 58 입니다.

4명이 게임을 있고, 이들이 낸 카드는 각각 14, 15, 44, 61인 상황입니다.

-가장 낮은 숫자 카드는 14 입니다.

 규칙1에 따라, 이 카드를 첫번째 줄 12 옆에 놓습니다.

- 15에도 같은 규칙이 적용되어 14 옆에 놓습니다.

- 44규칙1에 따르면 첫번째 줄, 두번째 줄, 세번째 줄 중 한곳에 놓을 수 있지만

 규칙2에 따라 세번째 줄에 놓습니다.

- 61규칙 2에 따라 네 번째 줄에 놓았습니다.

 이렇게 1라운드가 끝납니다.

 

 

2. 카드 가져가기

만약 어떤 가로줄에 여섯 번째 카드를 놓게 되었다면, 벌칙으로 그 가로줄 카드를 가져가야 합니다.

 

-규칙 3 : 완성된 줄

 한 줄에 카드 다섯 장이 놓이면 그 줄은 완성됩니다.

규칙2에 따라 여섯 번째 카드를 완성된 줄에 놓아야 하는 사람은 그 줄에 놓인 카드 다섯 장을 가져가야 합니다.

그 다음, 여섯 번째로 놓으려던 자기 카드를 시작 카드로 하여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그림3 :2라운드가 끝났을 때의 모습

 

예) 위의 그림2의 상황에서, 네 사람이 각각 내려놓은 카드가 21, 26, 30,36 입니다.

   21과 26을 첫 번째 줄에 놓습니다. 

   (그럼 첫번째 줄은  12,14,15,21,26 으로 5장이 됩니다.}

   이제 카드 5장이 놓여 그 줄은 완성됩니다.

   그런데 30을 내려 놓은 사람도 그 첫번째 줄에 놓아야 합니다.

   (두번째 줄이 37이라 놓을수가 없어요ㅜ)   

   하지만 완성된 줄에는 새 카드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첫 번재 줄의 카드 다섯 장을     가져가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빈 줄에 30을 놓고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36을 낸 사람은 30의 오른 쪽에 카드를 놓습니다.

 

 

 

*규칙 4 :너무 낮은 숫자의 카드

어떤 줄에도 놓을 수 없는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은 한 줄을 골라 그 줄에 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가고, 자신이 내려놓은 카드를 시작 카드로 하여 그 자리에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그림4 : 3라운드가 끝났을 때의 모습.

예) 위 그림3의 상황에서, 네 사람이 내려놓은 카드가 3, 9, 68, 83 입니다.

 3 이 가장 낮은 숫자 카드 이므로,

이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부터 어떤 줄에 카드를 놓을지 살펴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 카드를 놓을 수 있는 줄은 없어 37 한 장이 놓여 있는 줄의 카드를

가져가고 그 자리에 3을 놓기로 했습니다.

 9를 내려놓은 사람은 운이 좋았습니다.

 3의 오른쪽에 놓고 벌점을 받지 않게 되었으니까요 ^^

 

* Tip

너무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아서 한 줄에 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가야 할 경우에는 벌점이 가장 적은 줄의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의 머리= 벌점

<카드에 그려진 소의 머리는 벌점 입니다>

카드 위와 아래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 사이에는 소의 머리가 그러져 있습니다. 이 소의 머리 한 개가 벌점 1 입니다.

 

전체 카드 중에서 일의 자리가 5인 카드 5,15,25,35,등 에는 소의 머리가 두 개 그러져 있고,

 일의 자리가 0인 커드 10,20,30,40,등 에는 소의 머리가 세 개 그려져 있고,

 11의 배수 카드 11,22,33,44등 에는 소의 머리가 5개 그려져 있습니다.

일의 자리가 5이면서 11의 배수이기도 한 55에는 소의 머리가 일곱 개 그려져 있습니다.

 

*벌점 카드 더미

 가져간 벌점 카드는 뒷면이 위로 오게 자기 앞에 더미를 만들어 둡니다.

주의)) 가져간 벌점 카드를 손에 든 카드처럼 게임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게임종료>

손에 든 카드 열 장을 모두 사용하면 각자 벌점을 계산합니다.

 이때 벌점 66점을초과 한 사람이 있으면 게임이 끝나며, 그때까지의 벌점을 가장 적게 모은 사람이 이깁니다.

벌점 66점을 초과한 사람이 없으면 각자의 벌점을 기록한 뒤, 준비에서 설명한 대로 다시 카드를 열 장씩 나누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시작 전에, 66점이 아닌 다른 벌점을 게임 종료의 기준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벌점이 아니라 라운드 수를 게임 종료의 기준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경우 모두 게임이 끝났을 때 그때까지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이깁니다.

 

 

설명이 장황한데요 

카드를 가지고 직접 해 보면 훨씬 이해가 되실 꺼에요.

나름의 심리전을 통해 카드를 내고

배열하고 하다보면

꿀잼이 따로 없답니다 ^^

 

규칙 4가지만 기억한다면 젝스님트 어렵지 않아요!!!!!!

 

규칙 정리 다시 들어갑니다 ^^   ↓

 

*규칙1 : 오름차순으로

  카드에 적힌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 수록 커져야 합니다.

*규칙2 : 차이가 자장 작은 줄에

 그 카드를 놓을 수 있는 가로줄이 여럿일 때는, 차이가 가장 작은 쪽에 놓아야 합니다.

-규칙 3 : 완성된 줄

 한 줄에 카드 다섯 장이 놓이면 그 줄은 완성됩니다.

 규칙2에 따라 여섯 번째 카드를 완성된 줄에 놓아야 하는 사람은

 그 줄에 놓인 카드 다섯 장을 가져가야 합니다.

 그 다음, 여섯 번째로 놓으려던 자기 카드를 시작 카드로 하여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규칙 4 :너무 낮은 숫자의 카드

어떤 줄에도 놓을 수 없는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은

한 줄을 골라 그 줄에 있는 카드를 모두 가져가고,

자신이 내려놓은 카드를 시작 카드로 하여 그 자리에 새로운 줄을 만듭니다.

 

위의 4가지 규칙을 기억하며

젝스님트 도전해 볼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