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8세이상 보드게임

보드게임 "뱅(BANG!!)"을 소개합니다_카드로 하는 마피아게임

by MITBOM 믿봄 2024. 10.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충남 아산에 위치한 레드박스카페입니다.
카페 이용시
100여가지 보드게임
키즈놀이터 &방방장
애견놀이터
힐링산책로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______^
 
오늘 소개할 보드게임은 "뱅(BANG!!)"입니다.
게임인원 4명~7명
게임연령 -8세이상
소요시간 -20~40분
 
"뱅(BANG!!)"은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무법자 무리와 그들의 표적인 보안관 사이의 총격전 게임입니다. 신분을 숨기고 열심히 보안관을 돕는 부관도 있지만, 나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배신자도 있습니다.
"뱅(BANG!!)"에서 우리는 이러한 역할 가운데 하나를 맡게 되고, 서부 시대를 풍미했던 유명한 인물 가운데 하나가 됩니다. ^^
 

가로 * 세로 *높이  10*15*5 cm 정도 되는 사이즈 입니다. ^^
구성품에 비해 상자는 큰 편이 아니에요 ^^
 

내용물
-역할카드 7장 : 보안관 1, 부관 2, 무법자 3, 배신자 1
-인물카드 16장
-게임카드 80장
-요약카드 7장
-총알 30개
-판- 7장
-게임설명서
 
역할에 따라 목표가 다릅니다.
-보안관: 법과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무법자 전원과 배신자를 제거해야 합니다.
-부관 : 보안관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걸고 보안관을 돕고 보호합니다.
-무법자 : 보안관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현상금에 눈이 멀어 거리낌 없이 다른 무법자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배신자 : 배신자의 목표는 새로운 보안관이 되기 위해 끝까지 혼자만 살아남는 것입니다.
 
<게임준비>
각자 판을 하나씩 가져와 자기 앞에 놓습니다. 판은 역할카드, 인물카드, 무기 카드,  총알 등을 놓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인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역할 카드를 사용합니다.
 
-4인: 보안관, 배신자, 무법자*2
-5인: 보안관, 부관, 배신자, 무법자*2
-6인: 보안관, 부관, 배신자, 무법자*3
-7인: 보안관, 부관*2, 배신자, 무법자*3
 
역할 카드를 잘 섞은 뒤 다른 사람에게 앞면이 보이지 않게 각자 한 장씩 갖습니다. 가져온 역할 카드가 보안관인 사람은 카드를 모두에게 공개합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역할 카드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인물 카드를 모두 섞은 뒤 앞면이 보이게 한 장씩 갖습니다. 각자 자겨온 카드에 나온 인물의 이름과 능력을 큰 소리로 읽습니다. 그리고 인물 카드에 그려진 총알 개수만큼 총알을 가져옵니다.
(위 인물카드를 가져온 사람은 총알 4개를 가져와 판에 둡니다 ^^)
 
보안관은 인물 카드에 표시된 것보다 총알을 한 개 더 가져옵니다.
즉, 인물 카드에 총알이 세개 표시되어 있으면 네개를, 네개가 표시되어 있으면 다섯개를 가져옵니다.
 
남은 역할카드, 판, 인물카드는 다시 상자에 넣어 놓습니다.
 
게임카드를 잘 섞은 뒤 모두에게 각자가 가진 총알 개수만큼 앞면이 보이지 않게 나누어 줍니다. 남은 게임 카드는 더미를 만들어 앞면이 보이지 않게 가운데에 쌓아 둡니다. 그 옆에는 사용한 카드를 버릴 공간도 마련해 둡니다.
 
-->인물카드
서부 시대를 풍미한 각각의 인물에게는 저마다 특수한 능력이 있습니다. 인물카드에 표시 된 총알 개수는 게임을 시작할 때 그 인물이 얼마만큼의 ㅐㅇ명력을 가지고 있는 지를 , 말하자면 총에 몇 번을 맞아야 게임에서 제거 되는지를 보여 줍니다.
또한 총알의 개수는 각자의 차례가 끝났을 때 카드를 몇 장까지 손에 들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예)제시 존스의 생명력은 4 입니다. 따라서 총에 네 번 맞으면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또한 제시는 자기 차례가 끝났을 때 카드를 네 장까지 손에 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제시 존스가 생명력 1을 잃어 생명력이 3이 되면, 자기 차례가 끝났을 때 카드를 세 장까지만 손에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마시길!!! 생명력은 회복할 수 있습니다.
 
<게임진행>
보안관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진행합니다. 각각의 차례는 다음의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카드 더미에서 카드 두 장 가져오기
 카드 더미에서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두 장 가져옵니다. 카드 더미의 카드가 다 떨어지면 버린 카드를 섞어 새로 카드 더미를 만듭니다.
 
2. 손에 든 카드를 원하는 만큼 사용하기
자신을 유리하게 만드는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을 제거하기 위해 해를 입히는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는 자기 차례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예외:빚나감과 맥주) 이 단계에 카드를 반다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고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제한을 지켜야 합니다.
- 자기 차례에 뱅은 한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카드는 자기 앞에 한 장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같은 카드란 이름이 같은 카드를 말합니다)
-무기는 자기 앞에 한 개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무기를 내려 놓으려면 이미 내려놓은 무기를 버려야 합니다.)
 
3.생명력보다 많은 수의 카드 버리기
 더는 사용하고 싶은 카드가 없다면, 손에 들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는 장수의 카드는 버립니다. 차례를 마칠때는 항상 들 수 있는 카드 장수와 현재 가지고 있는 총알의 개수가 같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이제 차례를 마치고 시계 방향으로 차례를 넘깁니다.
 
**게임카드는 테두리 색깔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뉩니다.
 
 

-테두리가 갈색인 카드
이 카드는카드에 글이나 기호로 표현된 효과를 발휘한 뒤 바로 버려집니다.
 
-테두리가 파란색인 카드
이 카드를 사용하려면 자기 앞에 그 카드를 앞면이 보이게 내려놓아야 합니다. (예외:감옥)
이렇게 내려놓은 파란색 카드는 버려지거나, 제거되거나 (예를 들면 캣 벌로우 사용), 어떤 특별한 사건이 (예를 들면 다이너마이트) 벌어지기 전 까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름이 다르다면, 자기 앞에 내려놓을 수 있는 카드 장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사람 사이의 거리
두 사람 사이의 거리는 그 둘 사이의 간격으로 결정하는데, 시계방향으로 세고 그 반대로도 세서 더 작은 수로 결정합니다.
카드를 사용 할때 사정거리를 고려해야 하므로, 이 거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거리1(판에 그려지 있는 콜트45의 1)에 있는 표적에만 도달할 수 있스니다. 게임에서 제거된 사람은 거리를 계산할때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누군가 게임에서 제거되면 거리가 더 가까워진 사람들이 생깁니다.
 

<6인게임 시 사정거리 표시>
 

-->인물 제거
생명력을 모두 잃으 ㄴ사람은 게임에서 제거되고 그 사람은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하지만 맥주카드를 즉시 사용하면 게임에서 제거되는 위기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제거된 사람은 자기의 역할카드를 공개하고 손에 들고 있던 카드와 자기 앞에 놓인 카드를 모두 버립니다.
 
-->벌칙과 보상
-보안관이 부관을 제거했다면, 벌칙으로 손에 든 카드와 자기 앞에 놓인 카드를 모두 버려야합니다.
- 무법자를 제거한 사람 (그 사람 역시 무법자라 해도!!)은 보상으로 카드 더미에서 카드 세장을 가져옵니다.
 
<게임종료>
다음 두 가지 상황 가운데 한 가지 상황이 발생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1. 보안관 사망 : 배신자 혼자만 살아남았다면 배신자의 승리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무법자들의 승리입니다.
2. 부법자 모두와 배신자 사망: 보안관과 부관의 승리입니다.
예1) 무법자는 모두 제거되었지만 배신자가 아직 남아 있는 경우에는 게임을 계속합니다. 배신자는 혼자 부안관과 부관에 맞서야 합니다.
예2) 보안관이 죽었지만 무법자도 모두 제거된 상태에서 부관 한 명과 배신자만 남았다면 무법자들의 승리입니다.
무법자들은 목숨을 바쳐 자신드의 목표를 달성한 것입니다.
 
-->이어서 게임 하기
이어서 게임을 할 경우 앞선 게임이 끝났을 때 "살아남은"사람은 그 인물 카드를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인물 카드를 받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선 게임에서 제거되었던 사람은 무작위로 새로운 인물 카드를 받아야 합니다.
게임마다 다른 사람이 보안관 역할을 맡게 하고 싶다면, 게임 시작 전에 보안관 카드를 원하는 사람에게 주고 나머지 역할 카드는 무작위로 나눠 가지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뱅을 카드로 하는 마피아 게임이라고 하는 이유는
보안관을 제외한 나머지 역할카드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안관 이외의 역할들은  생명력을 잃고 나서야  역할이 공개 되기 때문에
생명력 잃기 전 까지는 자신의 역할을 속이고 게임에 임할 수 있습니다. ^^
 
배신자이지만 부관인 것처럼 행동할 수도 있고 말이죠!!
게임인원의 최대인원인 7명이 모였을 때 제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던것 같아요 
오늘은 보드게임 뱅 어떠실까요???

반응형